<(공장제) 브래지어의 약사(略史)>

Joan J. Brumberg, The Body Project: An Intimate History of American Girls, Vintage, 2001. Ch. 4. 부분


- 미국에서는 1950년대부터 풍만한 가슴이 미적 기준으로 부상하기 시작(영화 산업의 영향 있음). 이때부터 십대 소녀들은 가슴을 의식하게 된다. 1930년대부터 브라에 컵이 생기고, 1950년대에는 청소년들도 브라를 차기 시작한다.

- 초기 브라에 컵이 없는 이유는 당시 미적 기준으로 받아들여졌던 날씬하고 남성스런 외양을 위한 것. 


* 홈메이드 속옷과 공장제 브라 

- 20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여성들은 브라를 홈메이드로 입음. 그러나 전후(post WW2) 때부터는 거의 공장제 브라를 입게 됨. 


* 의학계의 공모 

- 1950년대 초기에 속옷 회사에서, 아동들도 착용할 수 있는 AAA/AA 사이즈의 training, beginner용 브라가 출시. 청소년들의 브라 착용을 부추긴 데에는 의학계 역시 한몫 함.

- 1950년대 업체에서는 어린 소녀들에게 미래 체형을 보정시키기 위해 브라를 착용시켜야 한다는 의사들의 권고 유포.


- 의사들은 역시 브라 착용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선전: 다른 근육 조직과는 달리 유방에는 인대가 없어서, 브라를 하지 않는다면 가슴이 a) 처지고 b) 혈관이 늘어나 혈액순환이 안 되고 c) 보기에 매력적이지 않고 d) 모유 수유 등 아이 양육에 문제가 생긴다. 


- 전후 미국에서 브라 착용 시기가 앞당겨진 것은, 영양 조건 등으로 여성 청소년들의 발육이 빨라진 등 생물학적 이유도 있지만, 속옷이나 패션 잡지 산업의 이윤추구 목적 탓도 있음. 이는 또한 청소년의 몸이 더 일찍 성애화(sexualized)되었다는 것도 의미함.




<여드름 관리의 역사> 

Joan J. Brumberg, The Body Project: An Intimate History of American Girls, Vintage, 2001. Ch. 3. "Perfect Skin." 부분


- 여드름 관리에 대한 역사적 분석을 담고 있음. 
- 여드름은 생물학적 성장에 따라 생기는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우리는 문화에 따라 여드름에 의미를 부여함.
- 20세기 중반, 청소년 여드름은 소녀의 병으로 간주됨. 여드름을 관리하는 데에 젠더 차이가 나타남.
- 청소년이 여드름에 대처할 때—바디 프로젝트—보통 중산층 부모님에 의해 도움을 받음. 좋은 용모는 사회적 성공으로 가는 길이자 사회적 성공을 외적으로 보여주는 표식이기 때문. 
- 20세기 전까지는 여드름은 생명에 지장이 가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중요한 치료의 대상으로 보이지 않았음. 그러나 20세기에 들어 태도는 변하기 시작함. 여드름은 피부과, 화장, 의약 회사의 중요한 수익원이 된다. 

/ 외모: 영혼의 창 
- 19세기 여성들은 외모를 영혼의 창으로 간주했으며, 외모의 흠은 삶의 균형이 맞지 않은 것의 소산으로 보았다. 이를테면 자위가 여드름의 원인이라든가.
- 빅토리아 시대 때 여드름에 대처한 방식들을 다룬다. 

/ 거울: 새로운 종류의 자아성찰
- 거울은 미국 여성들이 몸과 얼굴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.
- 1880년 후반에 있어 중산층 가정에 세면대와 거울이 있는 욕실이 널리 보급되며 상황이 바귀게 된다. 그 전까지 여드름은 보통 촉각으로 느끼는 것이었다. 
- 여드름을 가리는 방식으로 banging(앞머리 내리기)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. 

/ 아름다움은 피상적인 것이다 
- 20세기 초, 여드름은 도덕적 문제 때문보다는 더러움의 상징으로 간주된다.
- 청소년 여드름은 특정한 세균 때문에 생긴 것으로 여겨진다. 세균을 피하기 위한 전략들이 다뤄짐. 
- 빅토리아 시대 아름다움은 주되게는 내면적 특질에 의해 발현되는 것으로 간주됐다. 그러나 20세기의 two decades에는 여성들은 외모를 내면적인 것보다는 외면적인 것으로 생각했다. 
- 계층에 따른 여드름의 대응 방식 변화. 
- 여드름 식단(diet)
- 코스메틱 시장이 여드름을 노리게 된다. 

/ 두 명의 근사한 유대인 소녀들 
- 어떤 사회적 집단은 불결하다는 인식. 
- 좋은 유태인으로 보이기 위해 외모를 계속 가꾸고, 신경쓰는. 
- 사회적 소수 그룹들은 외모에 투자한다. 

/ 두 구속: 인종과 인종주의 
- 역사적으로 연한 피부색은 중산층으로의 열쇠였다. 
- 인종주의. 흑인을 위한 잡지는 연한 피부색을 만들어주는 광고를 선전함. 
- 1960-70년 이후에는 피부 전체를 연하게 만들어주는 제품보다는 “race product”가 유행. 
- “피부 표백제”와 얼굴 크림은 미국 사회에 만연한 계급, 인종적 불안의 피부로의 투영을 반영함. 

/ 소년들과 여드름 경보 
- 1930-40년대 남자 아이들의 여드름은 처음으로 국가적 관심사가 된다. 
- 2차대전 태평양 전쟁에서의 여드름 경험 -> 여드름이 경제와 관련된 것이 됨. 경제적 기회의 차단과 부진한 퍼포먼스, 낮아지는 자존감 등. 
- 자본의 여드름 재해석 — 여드름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. 

/ 청소년의 전염병 
- 여드름은 모든 이의 질병이 됐다. 그 결과로 국가가 마치 여드름 비상사태에 돌입하게 된다. 
- 1930년대 엄마들의 여드름을 퇴치하려는 노력들. 
- 중산층들은 약국, 피부과 등에 자원을 쏟아 아이들을 여드름으로부터 보호하고자 한다. 
- 그런 노력이 역효과가 나는 사례 또한 소개함. 

/ Baby-boom blemishes  
- 2차대전 이후 강조된 여드름에 대한 감정적 고통은 결국 종말을 고하게 된다. 
- 극단적인 여드름은 의학의 발달과 여드름에 대한 높아진 관심으로 줄어들게 된다. 지난 50년간 여드름은 없어지지는 않았으나 다르게, 빠르게, 더 잘 다루어지게 된 것이다. 
- 피임약과 여드름 

/ Retin-A: A magic bullet 
- 비타민 A 약에 대한 설명. 여드름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짐. 그런데 부작용이 있었음. 
- 미국 소녀들에게 리스크를 감수하고서라도 퍼펙트 스킨을 위해 약을 먹는 게 일상적이 되었다.